기획조사 | 2008 국내 매체업계 현황조사
편집실
광고계동향 10월호에서는 국내 매체업계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종합 광고회사 매체부서 및 매체사 광고담당부서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광고회사 26개사와 매체사 15개사가 설문에 응답했다. 한편 광고회사 매체담당부서장을 대상으로 광고회사 매체부서의 주요 현안 및 이슈에 대해 물어본 결과, 응답자들은 정권교체 및 촛불 정국에 따른 매체 신뢰도 변화와 광고불매운동 및 경제상황 악화로 인한 광고집행물량 감소로 광고시장 침체를 현안으로 꼽았다. 또한 급변하는 매체환경에 따른 과학적인 매체 데이터 개발을 위한 적극적이고 통합적인 홍보 방안 연구가 필요하다고 했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지상파TV를 비롯한 4대 전통매체의 감소를 지적했는데, 시청률 하락 및 환율, 유가 폭등으로 마케팅 비용 감소를 가장 큰 원인으로 꼽았다. 또한 다매체 시대 소비자 경로 확장 등으로 인한 저비용 · 고효율 중심의 매체 전략이 강조되고 있어 상대적으로 인터넷 매체를 비롯한 옥외매체로의 매체 집행이 이동하고 있고, 이들 매체의 광고비가 증가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